본문 바로가기
  • 기록하는 일상, 생각하는 일상
728x90

2021/0710

가야보철 5주차 (1.Metal Ceramic Crown) - 심미 보철을 위한 첫걸음 1. Anatomy의 이해(Biomimetic) 2. 일률적이지 않다 – SQURE – OVOID – TRIANGLE 3. SHADE보다 중요한 것이 더 많다 4. Provisional의 적극적 이용 - 치축이 꼭 치아 최정상에 있는건 아니다! (Zenith) - Variations of incisor outline (모양만 oval인게 아니고 incisor line도 oval 하다) - Case study : 앞니가 모양이 마음에 들지 않아요. : 뜯어보니 프랩양이 너무 적더라 그러니 기공물이 안좋게 나올수 밖에... 그래서 프랩을 좀 더 했다. - Case study 2 : 잇몸에 염증이 계속 생겨서 다시하고 싶어서 온 환자. 뜯어보니 프랩이 너무 안되서 gingiva가 .. 2021. 7. 29.
가야보철 4주차 (2.Try in and 교합조정) - 목표 1. 교합오차 줄이기 2. 시적시 조정 순서 3. 높다고 할 시 어디를 어떻게 조정하나 4. contact은 어떻게 5. 교합지를 너무 믿지마라 6. 소리를 이용해 보았나? 7. 교합지의 흔적 8. food impaction의 원인 및 해결 9. 임시접착의 의미 10. 술후 민감증의 예방 및 대처 - Setting날에 환자는 굉장히 큰 기대를 가지고 온다. 따라서 setting때 실망을 주지 않도록 최대한 시간을 줄이고 오차를 줄여야한다. - 아래 그림에서 왜 교합이 제대로 안맞고 있을까? - 지난번 강의에서 큰 케이스시 이렇게 떴을 경우 어떤게 문제였고 그에 대한 해결책은? : 대합치가 문제였고 대합치를 다시 인상을 뜨니 해결됐다. - 이 경우는 무슨 문제일까? 1. 대합치 -> no , 둘다.. 2021. 7. 29.
가야보철 4주차 (1. Occlusion) - 교합이 어려운 이유는 Terminology부터 햇깔리기 때문이다. 1. CR CO discrepency에서 CO&CR이 의미하는 것은? : CO는 MI다! 꽉 씹업을때의 위치 : CR은 CRO를 의미하는거다. (요즘 현대에선 CRO를 CO라고 많이들 이야기한다.) ** CRO란 CR (jaw relation)에서 치아가 맞닿는 관계를 말한다. 2. VD란 무엇인가? 왜 이런 개념이 나왔을까? : 상하악에 임의의 두 점을 잡았을때의 거리 : 총의치 즉, 무치악환자에서 교합을 만들어주기 위해서 VD와 CR이라는 개념이 나왔다. - 원장님이 VD 설정하는 방법 : 맛있는거 먹는다고 생각하고 가만히 넉놓고 가만히 드셔보세요~ 하면 누구나 윗니 아랫니가 닿지 않는걸 알 수 있다. 그러다 정신차리면 다시 다물어.. 2021. 7. 29.
7/25 테니스 레슨 일기 레슨 선생님께 촬영 허락을 받아서 다음주부터 영상을 찍을 수 있을거 같다!! 예쁘게 찍어서 올려야지 하는 생각에 이번주는 좀 설랜다. 그리고 사실 의도치않게 레슨장을 여러 곳을 다니면서 여러 선생님들께 배우게 된거같다... 자주 옮기면서 느낀점도 많은데 이부분도 혹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거 같아서 다음에 한번 정리해서 올려야겠다. 1. 라켓백 승모근을 쓰지마라 계속 힘을 모으려고 하다보니 이런 자세가 되는데 그냥 옆으로 가볍게 던져라 Ps. 이게 계속 하다보니깐 생각난건데 헬스할때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할때 팔꿈치를 올려서 드는 느낌이 있었는데 그런 느낌으로 라켓백을 한거같다.. 팔꿈치를 어깨보다 아래로 내린다고 생각을 하니 좀 고쳐지는듯?? 한번 이런식으로 연습해봐야겠다. 2. 공을 오른쪽에 두고 맞.. 2021. 7. 26.
간만에 쓰는 임상일기 & Endo AO 하는 법 * 하악 7번 대구치의 resistance가 떨어진다고 6번과 묶으면 둘 다 탈 난다... 환자분의 통증으로 하악 #6=#7 splint 된 크라운을 제거한 후 엔도하기로 한 환자분을 보게 되었다. 크라운을 제거하고 보니 #7 크라운이 cement washout이 심하게 일어났었고 #7 치아는 caries가 너무 깊이 생겨서 결국 엔도를 하지 못했고 발치 후 임플란트로 치료계획이 변경되었다. 물론 전의 치과에서 한 크라운을 내가 함부로 말하긴 어려울 것이라 생각한다. 그 당시 환자분의 VD나 구강습관 등등을 총체적으로 고려하지 못한 내가 이건 이 크라운 때문이다! 잘못된 치료다!라고 함부로 말하면 안 된다. 하지만 cement washout이 일어난 이유는 VD가 낮은 상태에서 두께도 작은 골드크라운이 .. 2021. 7. 8.
가야보철 2주차 (3.Ovate pontic) * 어쩔때 많이 하시나요? 상악 전치는 100%, 하악 전치는 7~80%로 무조건 하신다고 한다. 너무 만족한다고 하심. * 얼마나 깊게 하시나요? 3mm * 조직을 압박하시나요? 눌러서 좋을건 없더라 (염증조직들만 더 생긴다고 한다.) & floss를 하면 좀 더 좋다고 하더라 ref) Tripodakis and constantinides * 임상케이스 사진 * 임상 케이스 사진 2 (graft) * 임상 케이스 사진 3 (바로 아래 bone이 있을 경우) -> bone을 좀 치면 된다. *발치 후 발치와에 ovate pontic시 blood control 또는 Dry socket 걱정 안해도 될까? -> 전혀 걱정 안해도 된다. 2021. 7. 8.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