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기록하는 일상, 생각하는 일상
2. 치과임상_세미나 정리/1) 외과

Food impaction (3.Occlusal Anatomy)

by melonasana 2021. 9. 2.
728x90

- 교합면의 해부학적 형태는 음식물 끼는 현상에 상당히 많은 영향을 미친다.

: 1. Marginal ridge 2. embrasure 3. exit for food deflection

 

- Food impaction의 원인은?

uneven marginal ridge

plunger cusp

excessive anterior overbite

open contact (전치부)

defective restorations

 

- 왼쪽 그림처럼 triangular fossa가 존재해 음식물이 contact 으로 들어가지 않게 해 주는데 나이가 들면 이부분이 갈리면서 음식물이 더 자주 끼게된다.

 

- 가끔 대합치와 많은 접촉을 만드려고 위 그림처럼 보철물을 만드는데 이럴경우 marginal ridge가 맞지 않아 음식물이 많이 끼게된다. 따라서 아래처럼 만들어야한다. (교합접촉도 중요하지만 인접치와의 접촉이 더욱 중요하다. 만약 잘 안닿는다면 그냥 약하게 닿는게 좋다.)

 

- 음식물이 많이 끼는 환자가 왔을 때 해 줄수 있는 방법은?

: escape way 만들기! (bur로 인위적인 형태를 만들어주면 된다.)

 

- 음식물이 낀다고 온 환자분을 봤는데 대합치의 보철물이 너무 날카롭게 되어 있더라. 어떻게 하면 될까?

: 대합치를 rounded ridge로 만들어주고(날까로우면 wedge effect를 형성하기 때문에) 음식물이 끼는 치아에 escape way를 형성해주면 된다.

 

- 환자분들중에 교합조정에 굉장히 거부감이 있는 환자분들이 있다. 이럴경우 어떻게 manage 하는 것이 좋은가?

: 인접해 있는 치아가 굉장히 날카로워서 임플란트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부드럽게 다듬겠다고 하면 된다. 절대 갈아낸다, 삭제한다는 말을 해서는 안된다.

 

- 사랑니 발치 후 상악 6,7번 사이에 음식물이 낀다고 온 환자의 경우 왜 그런 것일까? & 어떻게 하면 될까?

아래 7번 치아와 위 7번 치아가 간섭이 일어나 상악 7번이 뒤로 밀리면서 음식물이 끼게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상악 7번을 약간 교합조정 해 주면 된다.

 

- 원장님의 경우 temp을 만들기 전에 무조건 인접치와 대합치를 확인 한 다음 항상 조정을 하려고 노력하신다고 한다. (습관화가 중요하다)

 

- 정출된 치아를 교합조정 할 때 어떻게 해야할까?

: 절대 그냥 평평하게 삭제해선 안되고 협설로 삭제하면서 occlusal table의 너비를 줄여나가야 한다.

 

 

 

728x90

댓글